Changwon Danaeun Pain Clinic

관절

오십견

특별한 이유없이 어깨관절에 통증을 동반한 운동제한이 나타나는 질환

흔히 50세 이후에 특별한 원인이 없이 심한 통증과 더불어 전 방향으로의 능동적, 수동적 관절 운동 범위의 제한을 보이는 것이 특징이어서 오십견 또는 동결견이라고도 하며, 오십견이라고 하여 반드시 오십 대에만 생기는 것은 아니며, 그보다 젊은 연령대나 오십대 이후에도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

오십견 증상

오십견은 흔히 특별한 외상이 없거나 경미한 외상 후에 어깨 쪽에 통증이 시작되어 서서히 통증이 심해지면서 관절 운동의 제한이 나타납니다.

남자보다 여자에게서 약간 더 호발하며 보통은 잘 안 쓰는 쪽 어깨가 먼저 발생하고,  중년에 해당하는 50대에 많이 발생합니다.  흔히 누워있는 자세에서 더욱 통증 및 불편감이 심해져 야간통 때문에 수면 장애가 발생하기도 합니다. 관절운동은 모든 방향에서 제한되며, 서서히 진행하여 일상생활이 크게 불편해지기도 합니다.

오십견 증상 발현기간과 양상에 따라

  • 제 1기 : 통증기

    최초 증상으로부터 약 3개월까지 지속되며 점차 통증이 증가하여 스스로 어깨를 움직이는 능동적 관절 운동의 제한이 심하며, 움직이지 않을 때에도 통증을 호소합니다.

  • 제 2기 : 동결기

    3개월에서부터 12개월까지인데 이 기간 동안 움직이지 않고 가만히 있을 때의 통증은 완화되지만, 만성 통증과 함께 실제적으로 수동적관절 운동 범위가 제한됩니다.

  • 3단계

    12개월에서 18개월 또는 그 이상의 기간으로 통증은 아주 경미해지지만, 관절 운동과 관련될 경우에는 나타나며, 실제로 환자 스스로가 심하게 제한된 관절 범위를 극복하려는 시점에서 통증을 느낍니다. 이 기간의 말기에는 통증 없이도 관절 운동의범위가 늘어남을 느끼는데 객관적인 운동 범위의 완전 회복은 일어나지 않습니다.

오십견 치료

오십견의 치료는 어깨의 수동적 운동을 중심으로, 온열치료와 진통 소염제, 그리고 주사치료를 보존적으로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.

이에 반응을 보이지 않을 경우, 수압을 이용한 관절낭 팽창이나 도수 조작 등을 고려할 수 있습니다.

삶의 균형을 무너뜨리는
관절/근골격계/척추통증

올바른 진단과 안전한 치료를 위해
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습니다!

※ 신청하시면 빠른시간내 연락드리겠습니다.

상담신청